생활 속 피부정보

선크림 세안법, 바르는 것보다 제대로 지우는게 중요합니다.

허준혁 대표원장 2023. 10. 5. 12:52

 

안녕하세요.

 

건강한 피부를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우아한 리프팅 연구소, 로렐의원 대표원장 허준혁입니다.

강렬한 가을 햇살이 돌아오면서 자외선 차단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급격히 많아졌는데요. 

로렐에서는 계절에 관계없이 건강한 피부를 위해 항상 환자들에게 자외선 차단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매일 선크림을 부지런히 사용할 것을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때로는 자외선 차단제가 불편해 생략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지만,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될수록 피부 노화가 가속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건강한 피부를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항상 바르는 것 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고 효과적으로 바르는 방법과 올바른 클렌징 방법에 대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이 정보가 환자분들의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깨끗하게 클렌징함으로써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Q. 어떤 선크림을 사용하면 좋을까요?


우선, 자신의 피부에 알맞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좋은 선크림이란 것은 현재 피부 상태에 잘 맞고, 자외선 차단 지수가 적당하며, 발림성과 흡수력에 문제가 없는 제품을 말합니다.

현재 피부 상태에 적합하고, 자외선 차단 지수가 적당하며, 도포감과 피부 흡수에 문제가 없는 선크림 등 자신의 피부에 맞는 선크림을 선택하셔야 추가적인 피부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피부는 크게 건조한 피부, 유분이 많은 피부, 예민한 피부 이렇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건조한 피부의 경우 매트한 자외선 차단제보다는 수분감이 있는 선크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과 윤기가 부족하므로 보습력이 뛰어난 크림 타입이 적합합니다.

유분이 많은 피부의 경우 가벼운 질감으로 매트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유분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유분이 적은 로션 타입이 적합합니다.

예민한 피부의 경우 선크림을 바를 때 무향, 성분을 상세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기준에 맞는 선크림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Q. 선크림을 바르는 올바른 방법이 있나요?

선크림은 동전 크기 정도의 적지 않은 양을 자외선이 노출되는 부위에 빠짐없이 펴 바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선크림을 충분한 양을 균일하게 꼼꼼히 펴 발라줘야 하는데요.

 

제대로 바르지 못한 부분은 자외선 차단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외선에 노출되기 30분정도 전에 얼굴뿐 아니라 입술, 목 등 자외선에 노출되는 다른 부위에도 선크림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선크림은 피부에 침투하여 자외선을 차단하는 데 약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자외선에 노출되기 전에 충분한 시간을 둔 후에 외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자외선이 강한 외부 일정 시 오랜시간 자외선에 노출되는 경우라면 2시간마다 자외선 차단제를 덧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선크림을 바르는 것만으로 자외선을 완벽하게 막을 수는 없으므로 자외선에 노출이 심한 날에는 외부 일정을 자제하는 것이 건강한 피부를 지키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Q. 선크림을 지우는 방법이 따로 있을까요?

 

선크림을 바르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선크림 세안입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보통 화학 성분이 들어가는 제품이 많기 때문에 세안 시 화학 성분을 꼼꼼히 지워주는 것이 추가적인 피부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극적인 세안 제품을 사용하거나 깨끗하게 씻기 위해 심하게 얼굴을 비비는 행위는 실제로 피부 장벽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선크림 세안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선크림 세안은 1차 세안한 후, 2차로 꼼꼼하게 2중 세안이 필요합니다.


1차 클렌저로 클렌징 오일이나 클렌징 밀크를 사용한 경우, 수분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5분 이내로 마사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일 클렌저나 클렌징 밀크를 너무 세게 비비지 말고, 얼굴 전체에 가볍게 펴 바르고 동그랗고 부드럽게 마사지해 주시길 바랍니다.


1차 클렌저로 자외선 차단제를 녹인 후, 미온수로 깨끗이 씻어낸 후 2차 클렌저로 다시 한번 클렌징해 주세요.


또한, 2차 세안 시에는 자극이 덜한 약산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에 자극이 최소화된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 장벽을 유지할 수 있고 수분이 날아가는 건조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 후에는 깨끗하게 씻어내는 것이 중요하며, 다소 시간이 들더라도 보습 또한 신경을 써야 합니다.

 

오늘은 피부에 중요한 선크림을 어떻게 꼼꼼히 확실하게 바르는지, 선크림 세안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올바른 선크림 사용법을 통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시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건강한 피부를 위한 연구를 멈추지 않는 우아한 리프팅 연구소, 로렐의원 대표원장 허준혁이었습니다.